• 2023. 4. 30.

    by. 마리연(마케팅과 리더십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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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이 무엇인가? 그리고 브랜드는 무엇인가?

    이러한 질문을 받으면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면서도 쉽게 대답하기에는 좀 어려운 듯 느껴지는 것도 있는 듯합니다.

    세계 최고의 브랜드

    일반적으로 마케팅을 설명하면,

    마케팅이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고객에게 판매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방법을 사용하여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 4P: Product, Price, Promotion, Place -상품, 가격, 홍보, 유통)를 구성하고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전략적인 활동이라고 불립니다.다양한 고객의 니즈와 욕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며, 그것을 고객들에게 효과적으로 홍보하여 상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설명입니다.


    그러면 브랜딩은 무엇일까요?

    브랜딩은 마케팅의 한 분야로, 기업이나 상품 또는 서비스의 브랜드를 강화하고 유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으로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브랜딩은 고객들에게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와 차별화된 특성을 전달하고 이를 인식, 인지, 인식하도록 하는 것으로써, 브랜딩을 통해 기업은 고객들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내고 브랜드의 가치를 유지하며, 이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 또한, 세계적인 브랜드를 관리하는 관리자로써 브랜드가 얼마나 중요한지 브랜딩 파워가 얼마나 시장 내에서 해당하는 카테고리에서 값어치가 높은지 절실하게 느끼고 있습니다. 시장, 소비자, 유통채널, 가격 관리, 제품 방향성 등 모든 것이 브랜드에 연관이 깊고, 단순히 연관성을 떠나 카테고리 자체에서의 리더십을 좌지우지하게 하는 강력한 힘이 있습니다.

     

    브랜딩에 대한 얘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브랜드의 가치에 대한 고민을 다시 한번 해보고자 합니다.

     

    2023 기준 현재의 세계 유수의 브랜드 가치를 볼까요? 어떠한 브랜드가 가장 측정되는 가치(Value)가 높게 형성되어 있을까요? 

     

    세계 Top 25 순위 - 브랜드 가치

    아래는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의 신규 보고서에 따른 브랜드 가치가 높은 세계 Top 25 순위입니다.

    브랜드 가치는 각각의 브랜드에 대해 가치를 측정한 것이며, 아마존은 브랜드 가치가 3천503억 달러에서 2천993억 달러로 15%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의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의 강세가 지속 이어지면서 아마존의 위상이 더욱 높아졌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브랜드 가치가 전년 대비 15% 하락한 것은 엔데믹으로 돌아서면서 시장의 변화 (이커머스에서 오프라인)와 아마존의 배송 및 서비스 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변화 등 향 후 브랜드 가치의 유지가 얼마나 될는지는 주목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매니악(Maniac) 그룹도 보유하고 있는 애플의 경우 전년 대비 한 단계 하락하며 2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애플의 공급망 혼란과 노동 시장 제약에 따른 주요 하드웨어 제품의 공급 제한의 영향이 크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브랜드인 삼성은 전년과 동일하게 6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3 가장 높은 브랜드 가치 Top 25 "출처 :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

     

    브랜드 파워

    반면 아래를 보시면 브랜드 가치(Brand Value)와는 달리 브랜드 자체의 Power 순위는 다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브랜드 파워에 대해 다시 한번 느끼는 거지만, 시대의 변화에 따라 브랜드에도 큰 변화가 지속됨을 느끼고 있습니다. 과거 나이키, 코카콜라, 힐튼 등 최 상단의 브랜드 파워를 가지고 있던 브랜드들은 하위로 밀려나고, 테크(Tech) 기업들의 브랜드가 여전히 현시대를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계열의 브랜드 상승이 눈에 띄네요. 

    2023 가장 강력한 브랜드 Top 25 "출처 :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

    그런데 눈여겨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브랜드 투자

    브랜드 파이낸스가 국제광고협회(International Advertising Association)와 공동으로 지속가능 인식 지수(Sustainability Perceptions Index)를 다보스에서 발표를 했으며, 이 보고서에는 세계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 약속을 지키기 위해 수조 원 이상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ESG 리더십에 대한 내용은 추후 리뷰하겠지만, 마케팅 및 브랜딩에 있어서도 지속 가능성(Sustainability)의 중요성은 미래 가장 중요한 주제 및 방향성이 될 것임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에 대한 글로벌 기업의 투자 - 출처 : 브랜드 파이낸스(Brand Finance)

    마케팅에 있어 브랜드는 한 부분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어쩌면 전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최고의 브랜드를 만들어 내고자 하는 것, 그것은 기업의 생존 전략이자 기업의 영속적인 영위를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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