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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업으로 마케팅을 하고 있다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듯 한 필립 코틀러 박사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마케팅 믹스" 개념을 개발하였고, 오늘날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여러 개념과 이론을 정립한 마케팅 분야에서는 세계 최고의 권위를 보여주고 있는 필립 코틀러 (Philip Kotler)박사에 대한 이야기와 그가 얘기한 이론들에 대한 간략한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최근 마켓 5.0 Technology for HUMANITY - 휴머니티를 향한 기업의 도전과 변화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코로나 이후, 미래의 비즈니스를 준비하기 위해 우리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필립 코틀러박사가 설명한 마켓 1.0부터 마켓 5.0까지의 설명은 별도 포스팅을 통해 구체적으로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필립 코틀러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그가 설명한 마케팅의 주요 메시지를 이해해 보겠습니다.필립 코틀러 (Philip Kotler)
필립 코틀러(Philip Kotrler, 1931년 5월 27일~) 박사는 미국의 경영학자로써, '파이낸셜 타임즈'에서 뽑은 비즈니스 그루에 잭 웰치, 빌 게이츠, 피터 드러커에 이어 4위에 선정되기도 하였고, 드폴 대학에서의 학사, 시카고 대학에서 석사, MIT 공과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땄고, 노스웨스턴 대학교 켈로그 경영대학원의 교수이기도 했습니다.
현대 마케팅의 1인자, 현대 마케팅의 아버지로 불리며, 마케팅 이론과 전략에 대한 교육, 연구, 저술을 통해 글로벌적으로 영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의 주요 업적 중 하나는 '4P' 로 불리는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개념을 개발한 것이지요.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판촉/홍보(Promotion) 및 유통 채널(Place)을 포함한 마케팅 요소들을 조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이 개념은 기업이 마케팅 활동을 계획, 구현 및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수많은 저서 중 그의 대표 저서로 불리우는 1967년 첫 출간된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에서는 마케팅의 이론과 전략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를 제공하면서, 실무적인 지침과 예시로 많은 마케팅 관련자들과 학자들에게도 영감을 주었습니다.
지속적인 교육 활동과 글로벌 비지니스 컨설턴트로써 그의 업적을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 개념 : 제품, 가격, 판촉/홍보 및 유통 채널 등 마케팅의 요소들을 조합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는 전략인 "마케팅 믹스" 개념을 개발하였고, 많은 기업에서 마케팅의 주요 전략 수립 및 실행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 "마케팅 관리(Marking Management" 저서: 필립 코틀러 박사의 저서인 "마케팅 관리(Marketing Management)"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읽히며, 마케팅 이론과 전략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와 실무적인 지침을 제공하였고 지속적인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마케팅 교육: 필립 코틀러 박스는 많은 대학에서 마케팅 관련 과목의 교수로 활동하며, 학생들에게 마케팅 지식과 전문성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비즈니스 컨설턴트: 현재도 필립 코틀러 박사는 글로벌 기업들에게 마케팅 전략과 조언을 제공하며, 비즈니스의 성장과 성공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그의 이러한 업적들이 코틀러 박사를 현대 마케팅의 권위자로 인정받게 하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의 저서인 마케팅 관리 (Marketing Management)에는 우리가 배우고 마케터로서 스스로 정립해야 할 내용들이 많이 담겨 있습니다. 이 부분은 별도 포스팅을 통해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케팅 믹스 (Marketing Mix) - 4P
위에서 간략히 설명한 4P의 핵심 개념이 무엇인지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Product - 제품 : 제품은 기업이 시장에 출시하는 실제 상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제품의 특징, 기능, 디자인, 브랜드 등이 포함됩니다. 제품 개발, 포지셔닝, 라인업 구성 등을 통해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중요합니다.
- Price - 가격 : 가격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요구되는 금액, 가치입니다. 가격은 수익을 창출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며, 경쟁력과 가치 제안을 반영합니다. 가격 결정은 비용, 수요, 경쟁 상황, 가치 인식 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게 됩니다.
- Promotion - 판촉/홍보 : Promotion이라는 개념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알리고, 관심을 유도하며,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광고, 판촉, 공공 관계, 개인 판매 등 다양한 홍보 도구와 전략을 활용하여 마케팅 메시지를 전달하고 브랜드 인식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Place - 유통 채널 : 유통 채널은 제품이나 서비스가 고객에게 도달하는 경로와 방법을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유통, 배포, 소매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효과적으로 유통하고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위해 적절한 유통 채널을 선택하고 관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4P의 개념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고 실제 반드시 고려해야 할 부분입니다. 위의 4가지 개념 요소를 조합하여 제품과 브랜드를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고객에게 그에 맞는 가치를 제안하고 제공함으로써 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은 기본이겠지요.
더 나아가, 필립 코틀러 박사가 강연에서 했던 CEO가 마케팅을 바라보는 4가지 관점에 대해서 언급한 내용이 있습니다.
4P의 개념을 넘어서 CEO가 마케팅을 보는 관점에는 4가지가 있고, 아래와 같이 설명한 적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우리도 좀 더 깊게 고민하고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인 것 같아 마지막으로 덧붙이겠습니다.- 1P 관점 - 마케팅을 단순히 더욱 많은 판매 (Sales)를 위한 Promotion (판촉/홍보) 개념으로만 보는 관점
- 4P 관점 - 마케팅을 위에서 설명한 4P 관점에 국한되어 보는 관점
- STP 관점 - 소비자와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하고 소비자/시장을 명확히 Targeting하고, 우리의 제품과 서비스를 타겟 시장에서 다른 경쟁사와 달리 Positioning 하는 전략의 관점으로 좀 더 개발된 관점
- ME 관점 - Marketing is Everything. 마케팅이 단순히 하나의 조직 및 기능이 아니라 기업의 모든 부서에 녹여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러분이 CEO라면, 혹은 마케터라면, 혹은 기업에서 어떤 부서에 있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감사합니다.반응형LIST'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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