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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지막으로 회사에 대해 우리가 잘 몰랐던 회사가 우리에게 알려 주지 않는 50가지 비밀에 대해 마지막 장에 대한 이야기로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1편에서는 회사 생활에 대해 그리 안전하지 않다는 고정관념을 설명드렸고, 그 비법들도 공유드렸습니다.
2편에서는 회사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휴가, 급여, 사내 연예, 상사 변경 등에 대해 주의 사항 등에 대해 설명드렸었지요.
3편에서는 어떻게 하면 우리가 훌륭한 직장 생활을 성취할 수 있느냐에 대해 포스팅했었습니다.
관련한 영상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marketing-leadership.tistory.com/8
https://marketing-leadership.tistory.com/9
https://marketing-leadership.tistory.com/10
오늘은 마지막으로 성공에 다다랐을 때 마지막 순간에 조심해야 할 것들에 대한 비밀들에 대해 파헤쳐 보고자 합니다.
마지막 성공의 사다리에서 떨어지지 않는 비법들에 대해 보시지요.
자, 마지막 이야기입니다!
5장 드디어 다 왔다고 생각하는 순간
♣ 비밀 41 - 내부 승진의 위험한 진실
만약에 승진 후 직장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실패할 경우에는 무능한 직원의 자신의 능력을 넘어 승진하기 때문이라는 '피터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고 합니다.
대개 승진은 직장생활에서 발전이고 올라가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때로는 해고나 좌천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회사는 업무를 수행할 능력이 있다고 판단되는 직원을 승진시키고 사실 그 자리까지 간 직원들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승승장구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 앞에 놓여 있는 함정을 예측하지 못하면 오히려 승진은 좌천이나 해고로 이어질 수 있음을 늘 명심해야 합니다.
자신이 맡은 직책에 맞는 행동 지침을 꼭 익혀야 합니다.
♣ 비밀 42 - 함정을 조심하라.
앞서 말씀드린 함정.. 이 함정이 곧 시험이라고 봐야 합니다.
만약에 이직 후 승진하는 것이라면 새로운 업무 문화와 직책에 대해 심사숙고하겠지만, 내부 승진을 통해서 올라가는 경우에는 과연 똑같은 마음 가짐을 가질 수 있을까요?
승진 시에도 이와 같이 생각하고 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것으로 받아들이고, 업무를 성공적으로 어떻게 수행해야 할지, 전임자는 어떻게 했는지, 어떤 책임이 따르는지에 대해 잘 알아보고 대처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함정이 도사리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내려가는 게 올라가는 것보다 어려운 게 조직이다.
- 함정 1 : 새로 생긴 직책을 조심해야 합니다. 필요 자원이 부족할 수도 있고, 현실적으로 성공하기 쉽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함정 2 : 과부하 걸린 직책을 조심해야 합니다. 관리자가 끊임없이 바뀌거나, 전직 관리자가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렸거나, 회사 내 여러 문제들의 원인으로 지목되는 직책이라면 과감하게 거절해야 합니다.
- 함정 3 : 드러나지 않는 업무를 살펴야 합니다. 본인이 책임질 수 없거나 곤란한 경우를 겪는 경우 과연 해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미리 해야 합니다.
- 함정 4 : 직접 물어봐야 합니다. 제안받은 직책의 전임자를 만나고 물어보십시오.
- 함정 5 : 이전 동료들의 도움을 기대해서는 안됩니다. 과거 동료는 당신의 승진으로 인해 더 이상 같은 동료가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 함정 6 : 승진 후에는 되돌아갈 수 없고 오직 한 방향만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함정 7 : 모든 게 변할 것을 각오해야 합니다. 상사라는 위치가 당신을 바꾼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 함정 8 :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야 합니다. 다시 이전의 일로 돌아가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그럴 수 없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심사숙고하시기 바랍니다.
- 함정 9 : 승진을 반려하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됩니다. 당신에게 맞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거절하고, 회사는 이미 당신을 인정했기 때문에 다음에 다른 직책으로 제안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입니다.
♣ 비밀 43 - 무엇을 성취하는가 보다 어떤 자세인가가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과 자세는 무엇일까요?
봉사정신이야말로 새로 관리자가 되거나 팀을 맡은 사람들이 성공하는 가장 큰 요소입니다.
새로운 관리자로서 주위 모든 사람들에게 먼저 봉사하는 자세로 임하면, 그들도 최선을 다해 당신에게 봉사하려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을 먼저 하십시오.
자신의 목표가 아닌 상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당신이 할 일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동맹군을 만드십시오.
다른 팀장들과 협업 관계를 맺어 당신에게 도움이 되게끔 네트워크를 형성하십시오.
당신의 팀에 충성심과 봉사정신을 고취시키십시오.
진정한 리더는 혼자 결정하고 지시하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목표에만 집중하며, 효과적인 방법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팀원들을 독려하십시오.
♣ 비밀 44 - 업무를 위임하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팀원들의 일을 일일이 간섭하거나, 자신의 손으로 직접 해야 하는 스타일이신가요?
그렇다면 당신은 부적합한 리더입니다.
아래와 같은 마음가짐을 가져야 합니다.
처음부터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 하면 안 됩니다.
새로 관리자를 임명한 후 회사는 당분간 그 관리자에 대한 기대치를 어느 정도 낮추는 '완충 기간'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모든 것을 알려하지 마십시오. 나 혼자 처리하는 게 낫겠다는 마음가짐을 버리십시오.
관리자는 편안하게 업무를 위임할 수 있어야 함을 명심해야 합니다.
팀원을 신뢰해야겠지요? 그렇지 않다면 팀원들을 성장시키는 일에 보다 더 집중해야 하는 것도 리더의 역할입니다.
♣ 비밀 45 - 부하직원의 실적이 기준에 미달하면 당신 잘못이다
처음부터 완벽한 팀이란 없다는 사실입니다.
3가지만 제대로 집중하면 됩니다.
지속성, 명확한 목표, 아낌없는 지원입니다.
팀원들에게 어떻게 가르치려고 하지 말고, 무엇을 원하는지만 명확하게 제시해야 합니다.
팀원들이 무엇에 대해 확실히 모를 때는 언제든지 물어볼 수 있게끔 만들어야 하고, 방법은 어떤 식으로 하든 상관하지 않겠다고 믿음을 주어야 합니다.
또한 주의해야 할 것은 당신이 원하는 결과물을 내지 못한 팀원의 업무를 빼앗고 본인이 하려 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리더로서, 주기적으로 업무를 평가하고, 피드백을 주고, 조정을 통해 만족할 만한 성과를 내도록 독려해야 합니다.
충성심을 고취시켜야 합니다.
리더로서, 언제나 팀원들을 지지하고 옹호하면 팀원들도 당신에게 충성할 것입니다. 때로 팀원들이 잘못하더라도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칭찬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당신에 대한 팀원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행동은 금물입니다.
팀원들의 좋은 아이디어나 성과에 대해서는 언제나 공개적으로 칭찬하십시오. 공을 절대 가로채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행동은 당신을 신뢰할 수 있는 상사로, 그리고 강력한 리더로 비치게 한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 비밀 46 -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면 존경받지 못한다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하길 바라십니까? 그렇다면 성공하는 관리자가 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2가지를 명심하십시오.
1. 관리자는 부하직원들과 친구관계가 될 수 없습니다.
2. 직원들에게 휘둘리는 상사가 되지 마십시오.
직원들을 보살피기 위해 친구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이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고 그들이 최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 비밀 47 - 부하직원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주지 마라
팀원들에게 충고보다는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내재화된 능력을 발견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팀원 스스로 해답을 찾도록 관리자가 도왔다면, 팀원들은 자신이 낸 아이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며 어떻게든 성공시키려 애쓸 것입니다. 그 책임이 본인에게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을 찾도록 돕는 질문은 무엇일까요?
아래와 같이 질문하십시오.
"지금까지 생각해 본 해결책은? 그중 어떤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지? 왜 그런지? 그 효과는 어떨 것이라고 생각하는지?"
조언을 하고 지시사항을 내리는 일은 어느 상사나 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키우며 존중받는다고 느끼도록 시간을 투자하는 사람이 진정한 리더입니다.
♣ 비밀 48 - 인사고과는 피드백을 주기 위해 있는 것이 아니다
팀을 발전시키고 팀원들에게 피드백을 주기 위해 인사고과를 이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슈가 있다면 인사고과 전 대화를 나누고 공식적인 자리가 아닌 사전에 공유해야 합니다. 교정할 기회를 주고 판단해야 합니다.
직원들을 놀라게 할 때마다 관리자에 대한 신뢰는 깨진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오.
인사고과는 직원들의 능력을 계발시키는 도구가 아닙니다.
직원들에게 피드백을 주고 업무를 개선하는 일은 연 단위가 아닌 일 단위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반드시 주기적으로 건설적인 피드백을 주십시오.
인사고과는 지난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직원들의 발전이나 노고를 치하하고, 이를 공식적으로 문서화하는 것이 인사고과인 것입니다.
또한, 직원들에게 피드백을 줄 때에는 공개적인 장소를 피하고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조용히 시행해야 합니다.
반대로 칭찬은 반드시 공개적인 장소에서 하십시오. 다른 미팅 때 다시 언급해도 좋습니다.
옳은 일에 대해서는 반드시 자신감을 갖게 해야 합니다.
만약에, 직원들을 훈육해야 하는 경우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관리자로써, 유일한 업무는 직원들에 대한 기대치와 그들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명확하게 제시해 주는 것입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일단 부하직원을 신뢰하십시오.
명확한 지침과 기대치를 밝히고, 직원들이 책임지고 일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고, 그 결과에 대해 공정하게 처리하십시오.
최고로 행복한 팀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 비밀 49 - 리더십은 디딤돌이 아니라 주춧돌입니다
승진은 남보다 높은 자리로 올라가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면 리더의 사고가 아니라 직원의 사고입니다.
남들보다 더 높은 디딤돌에 서 있다고 생각하면, 남들이 쓰러뜨리고 싶게 만들게 되지요.
그러나, 주춧돌이라는 사고를 가지면, 독재자가 아닌, 직원들이 능력을 최대치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독려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직원들이 당신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직원들을 위해 일해야 합니다.
직원들에게 권력을 휘두르는 게 아니라, 그들을 위해 봉사해야 합니다.
직원들을 고취시키는 단단한 주춧돌이 되십시오.
'잘 되어 가고 있나요? 뭐 필요한 건 없어요? 필요한 게 있으면 언제든지 와서 말해요. 기꺼이 도와줄게요.'
이렇게 사소한 질문과 독려를 잊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결론 - 승리자들만의 그룹
♣ 비밀 50 - 이기는 게 전부다
많은 사람들이 뒤늦게라도 깨닫게 되는 진실 하나가 있다고 합니다.
조직은 위에서 바꿀 수 있을 뿐이며 밑에서는 절대 바꾸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조직을 완전히 탈바꿈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들은 오로지 최상층에 오른 사람뿐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느 위치에 있는지요? 어느 위치까지 가고 싶은지요? 회사를 바꾸고 싶은지요?
그렇다면 지금까지 정리한 '신시아 사피로'의 50가지 비밀을 다시 한번 돌이켜 보고 현재 나는 어떻게 하고 있는지 되묻고 다짐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 또한, 본 책에 나온 내용들을 정리하며, 정말 소름 돋는 경우도 있었고, 제가 생각하고 경험한 것과 완전히 일치하는 부분과 때로는 무서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조직은 목표와 비전이 있는 조직과 그 내부에 상하 관계와 여러 복잡한 이해관계가 있는 살아있는 생명체로 그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메타볼리즘을 있는 것이고 그 생리는 인간이라는 신체와 마찬가지로 기업이 다르더라도 마치 인종은 달라도 동일하게 유지된다는 것 같습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이미 관리자인 분들도 다시금 회사를 바꾸기 위해서, 혹은 더 높은 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라도, 혹은 멤버로서 리더로 성장하기 위해서라도 무언가 배울 수 있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신시아 사피로의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 비밀'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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