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5. 5.

    by. 마리연(마케팅과 리더십 연구소)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오늘은 회사에 대해 우리가 잘 몰랐던 회사가 우리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중 세 번째 이야기를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비밀 세번째 이야기

    1편에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회사 및 회사 생활에 대해 생각보다 안전하지 않다라는 부분을 여러 면에서 설명드리며, 그 비밀들과 비법들을 포스팅했었는데요. 예를 들면, 인력개발팀/인사팀은 우리의 편이 아니라는 것, 회사는 개인보다 회사를 당연히 우선시하기 때문에 우리가 오해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설명, 직장 상사가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부분, 직장 내 친구 관계나 사생활 노출 등에 대한 위험성을 이야기했습니다. 자세한 링크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https://marketing-leadership.tistory.com/8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 첫번째 이야기 1 of 4

    안녕하세요? 저도 직장 생활한 지 20년이 지났지만, 서로 성격이 다른 다양한 인간관계를 경험하고, 다양한 직종에서 다른 역할로 성장하면서 나름 회사 생활의 원칙(?) 같은 게 생기기도 했습니

    marketing-leadership.tistory.com

    2편에서는 회사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통념들, 예를 들어 휴가나 급여 인상 및 승진, 사내연애, 상사의 변경 등이 일어났을 때 심지어 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 여러 주의 할 사항과 고려 사항 등을 포스팅했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https://marketing-leadership.tistory.com/9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지 비밀 - 두번째 이야기 2 of 4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이어서 회사가 우리에게 알려주지 않는 이야기를 두 번째로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1편에서는 우리가 생각할 때 이 정도는... 하고 안심하고 있는 것들에 대해 그렇지 않다

    marketing-leadership.tistory.com

     

    오늘 세 번째 편에서는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훌륭하게 직장 생활을 성공적으로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여러 비법들을 정리하고자 합니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도 있겠네요. 

     


    4장    있으나 마나 한 직원에서 없어서는 안 될 직원으로

    ♣ 비밀 31 - 고용주의 신임을 얻어라.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어떤 직급의 직원이든 회사는 절대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유념하고 회사에 꼭 필요한 직원이 되는 길이 가장 안전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회사는 직원을 보호하거나 투자하기 전에 다음과 같은 충성 서약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회사의 신임을 얻고 싶으면, 당신이 먼저 회사에 충성해야 합니다. 그게 조직의 방식입니다.
    • 서약 1 : 먼저 회사에 헌신하라는 것입니다. 회사가 자신을 신임하고 지원해 주면 나도 그만큼 하겠다는 것은 거꾸로 이해하는 것이고 당신이 먼저 회사에 헌신을 다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회사는 회사의 이익을 우선시하고 회사의 가치를 보호하는 직원이라는 확신이 서면, 그만큼 보답하기 때문입니다.
    • 서약 2 : 회사의 문제는 곧 당신의 문제로 인식해야 합니다. 회사 사정이 나빠지면 회사의 문제로 치부하지 말고 우리의 문제로 인식하고 무엇을 도울 수 있을지 적극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면, 회사에 충성하는 모습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아래 2가지 비법들을 보시지요.

    • 방법 1 : 회사의 이미지를 보호하라. - 회사의 이미지는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매출 증대를 위해 이미지 개선에 많은 노력을 기울입니다. 이러한 노력에 회사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개선하고 보호하려고 노력하는 직원은 신임을 얻을 뿐만 아니라, 핵심멤버로 부상할 수 있습니다.
    • 방법 2 : 회사의 치어리더가 돼라. - 회사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 좋은 점을 찾아내고, 직장 동료나 상사, 거래처, 그리고 고객들에게 그 장점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긍정적이고 열정적인 회사의 치어리더가 되는 것은 가장 빠르고 효과적으로 주목을 끄는 방법입니다.

    ♣ 비밀 32 -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레이저 빔이 아니라 전구다.

    회사에 꼭 필요한 인재가 되는 것은 '어떤 일'도 중요하지만 '어떻게'도 중요합니다.

    현재만 보지 말고 앞을 내다보고 일을 하는 습관을 들이고 시간을 내서 경제 전반에 대한 변화와 산업, 비즈니스에 관련된 최신 소식들에 귀를 열어두면 미래를 내다보며 결정하고 변화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어렵지 않고, 기대 이상으로 좋은 결과를 준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앞을 내다보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남들보다 앞서가야 합니다. 

    위대한 리더들에게는 이러한 모습이 공통적으로 보입니다.

    그들은 남보다 앞서나가며, 지형을 살피고, 미래에 닥칠 일을 준비합니다. 

    회사가 어려울 때 옳은 방향으로 가려고 하고, 업계 선두를 유지하려고, 기회가 올 때 놓치지 않으려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려고 이런 노력을 기울이는 것입니다.

    코앞을 바라보기보다 멀리 내다볼 줄 아는 것, 이것이 회사가 리더에게 바라는 능력입니다.

    ♣ 비밀 33 - 일을 침착하게 처리한다는 인상을 주어라.

    혹시 우리가 맡을 일이 버겁게 느껴지고, 회사가 그리 생각하는지 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회사는 더 중요한 직책을 맡기지 않을 것이니까요. 

    오히려 지금 일이 너무 쉽고 단순하고, 보다 큰 책임을 떠맡을 준비가 되어 있다는 인상을 주어야만 합니다. 그러려면 업무나 상황을 보다 높은 수준으로 계획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플래너나 노트가 옆에 함께 하는지요? 없다면 꼭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상사가 질문할 때 즉각 대답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당신의 강한 인상을 심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하루 일과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노트하고 정리하는 습관이 본인을 매우 정확하고 신뢰할 만한 직원이라는 인상을 준다는 것을 기억해야 할 것 같습니다.

    ♣ 비밀 34 - 회사의 MVP가 되고 싶으면 기꺼이 일을 떠맡아라.

    당신에게 프로젝트나 업무가 던져진 순간, 그 일을 잡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높이 올라갈수록 스트레스도 심해지고 훨씬 복잡한 업무를 진행해야 합니다.

    '네'라고 대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상사가 업무 협조를 요청하면 무슨 일이든 '알겠습니다.', '그럼요'라고 대답해야 하고, 절대로, '저요? 지금 일도 너무 벅찬데,,,' 라거나 '네, 하지만 제가 맡은 일이 언제 끝날지 모르겠네요'라고 말해서는 안 됩니다.

    상사는 앞서 말씀드린 대로 문지기입니다. 그가 당신의 문지기이고 그 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면, 당신의 업무 우선순위를 바꾸는 편이 나을 것입니다.

    회사가 당신에게 말해주지 않는 비밀은, 직원이 자원해서 추가 업무를 하면 그의 현재 직무보다 더 능력이 있다는 증거로 받아들인 다는 사실입니다. 그때부터 회사는 해당 직원의 승진을 고려하기 시작하고, 회사는 그 직원이 회사의 가치와 필요를 우선시하는 신뢰할 만한 직원이라고 믿는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업무나 프로젝트에 누구보다 먼저 자원하십시오.

    단,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감당하지 못한 일을 맡아서 기한에 못 맞추거나 일을 망쳐서는 안 되겠지요?

    이럴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말하십시오.

    '다음 주 화요일까지 해도 된다면 제가 하고 싶습니다.'라고요.

     

    안정적인 직장생활을 유지하는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는 다른 직원들이 꺼리는 업무나 프로젝트를 맡아서 하는 것입니다. 부서에 아무도 원하지 않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기꺼이 그 일을 맡겠다고 나서고, 아무도 원치 않는 일을 성공시키면 그 누구도 당신을 제거하려 들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남들이 뭐라 하건  당신의 행동은 나중에 충분히 보상받을 것입니다.

    ♣ 비밀 35 - 상사에게 칭찬받는 프레젠테이션 기술

    만약에 업무가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면, 아마도 보고하는 방식이 상사와 맞지 않기 때문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사람에 따라 시각형과 청각형이 있으며 어떤 스타일인지에 맞춰야겠지요?

    • 청각형 : 눈으로 보는 것보다 귀로 들어야 이해가 빠른 사람들입니다. 강의를 들을 때도 굳이 받아 적지 않는 스타일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직접 이야기로 보고하는 편이 낫습니다.
    • 시각형 : 이런 사람들은 계속 받아 적습니다. 화려한 차트나 그래프로 표시한 정보에 깊은 인상을 받는 부분을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서로 맞지 않는 스타일일 경우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 시각형 직원 - 청각형 상사의 경우 : 청각형 상사에게 시각형으로 보고한다면 '그래서 말하고자 하는 요점은?'이라고 이야기할 것입니다. 준비 자료는 참고용으로 준비하고 주요 포인트만 요약한 것이면 충분합니다. 메모나 이메일로 쓰기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는 편이 훨씬 낫습니다.
    • 청각형 직원 - 시각형 상사의 경우 : 보고 내용의 요점을 차트나 그래프와 같은 시각적인 장치를 이용해 설명하는 법을 배우십시오. 시각적 효과를 최대한 살린 보고서를 작성하고, 말로는 간단히 요점만 설명하는 것입니다.

    당신이 시각형 청각형 모두에게 적절한 방식으로 의사전달하는 방법을 배우면, 모든 사람들의 주목을 끌 수 있음을 잊지 마십시오.

    ♣ 비밀 36 - 회사가 보상하는 4가지 능력

    다음은 모든 회사들이 가치를 두고 보상하는 주요 능력들입니다. 잘 기억해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능력 1 - 업무 유연성 : 한 치 없도 예측 불가능한 직장에서 한 분야에 전문가라는 그럴듯한 꼬리표는 이제 아무 쓸모가 없어졌습니다. 업무 유연성은 조직의 팀플레이어가 되기 위한 필수적인 능력으로 어떤 일이 있어도 전체 업무 흐름을 놓쳐서는 안 됩니다. 비록 부서의 일이 아니더라도 회사가 필요로 하는 능력을 가능한 한 많이 익히도록 하십시오.
    2. 능력 2 - 영업 능력 : 영업교육을 받은 직원은 대화, 설득, 협상, 연설, 인맥관리에 능한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모두 그렇지는 않지만요. 그들은 새로운 아이디어 도출, 자신감, 좌중 압도에도 탁월한 것은 사실입니다. 영업을 싫어하더라도 영업 능력을 외부 세미나를 통해서라도 익히는 게 좋습니다. 이것은 대화, 협상, 이미지, 영향력, 포지셔닝에 대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3. 능력 3 - 대중연설 능력 : 높은 자리에 오를수록 사람들 앞에서 이야기할 기회가 잦아집니다. 대중연설은 오로지 충분한 연습을 통해 기를 수 있습니다. 승진하는 욕구가 없더라도, 이 능력은 직장생활에 아주 유용하기 때문입니다.
    4. 능력 4 - 목표 성취 능력 : 회사의 가장 높은 자리에 오른 사람들은 목표를 세워놓고 하나씩 성취한 사람들이라는 걸 잊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브라이어 트레이시 인터내셔널 (Brian Tracy International)에 의해 개발된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많은 CEO 및 임원들에게 인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 방법 1 : 올 해에 달성할 커다란 목표 5가지를 종이에 쓴다.
    • 방법 2 : 구 중에서 당신의 삶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목표 하나를 선택한다. 그 목표부터 공략한다.
    • 방법 3 : 이미 그 목표를 달성한 것처럼 목표를 과거형으로 고쳐 쓴다. 
    • 방법 4 : 목표를 실천하기 위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20가지 일들을 적어라.

    이러한 목표 달성 시스템을 직장뿐만 아니라 삶에도 적용하면 많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 비밀 37 - 상사나 동료에 대한 사고를 전환하라

    우리가 사업을 한다고 가정해 보시죠. 우리의 사업은 성공할 수 있을까요? 그것은 우리가 고객을 얼마나 만족시키는가와 공급자와 어떤 관계를 유지하는가에 달려 있을 수 있습니다.

    회사 안에서 오너인 우리에게 '공급자'는 바로 동료들입니다. 늘 공급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입니다. 그러면 고객은 누구일까요?

    상사는 직원의 가장 중요한 고객입니다. 그러면 고객을 대하는 태도와 상사를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겠지요?

    직원들보다 직책이 높은 모든 관리자들은 제일 먼저 챙겨야 할 중요한 고객들입니다.

    회사를 운영하는 그 어떤 오너도 고객 위에 군림하지 않습니다.

    고객의 입장을 항상 고려하고, 고객의 편에서 모든 것을 생각하더라도 그들은 '자신을 위해 일한다'라고 믿습니다. 이것이 우리 안에 내재되어 있는 기업가 정신입니다.

    ♣ 비밀 38 - 정상에 서려면 긍정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낙관주의자? 비관주의자? 당신은 어느 쪽인가요?

    비관주의자들은 자신의 세계관에 자부심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세상을 직시하기보다 온통 장밋빛으로 보는 낙관주의자들의 순진함을 경멸합니다.

    그러나, 고용주들의 눈에는 비관적인 태도가 패배주의처럼 비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비관주의자들이 회사의 높은 자리에까지 오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비관적인 태도는 회사의 가능성을 가로막는 장애요인으로 비칠 수 있음을 명심하십시오.

     

    성취의 세계는 낙천주의자들의 것입니다.

    낙천주의자들은 주변 상황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가능성을 찾으려 하기 때문에 훨씬 성공적으로 비칩니다.

    항상 상황의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을 보려고 노력하면 어떤 문제건 덜 위협적으로 느껴집니다. 긍정적인 태도는 문제의 심각성에 압도되는 대신에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아래 해럴드 윌킨스의 말을 참고하시고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성취의 세계는 늘 낙천주의자들의 것이다. 혁신을 저해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듣자마자 '불가능한 일이야.'라고 말하는 것이다. 역사가 우리에게 가르쳐 준 것이 있다녀, 그것을 일을 성취한 사람들이 몽상가들이며 이상주의자들이고 낙천주의자들이었다는 것이다. 피라미드를 짓거나, 미지의 세계를 항해를 떠나거나, 독재정치를 뒤엎거나, 마이크로칩을 발명하는 등의 일들을 해낸 사람들은 이상주의자들이었다.

    ♣ 비밀 39 - 직장은 당신의 무대다.

    잊어서는 절대 안 됩니다. 회사에는 늘 당신을 지켜보는 눈이 있다는 것을요.

    이는 마치 무대에 서 있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무대에 조명이 켜지면 배우의 눈에는 관객석을 메운 사람들이 보이지 않지만 관객들은 거기에 있는 것이지요. 

    업무 중이거나, 회의에 참석하거나, 고객과 저녁을 하거나 사내 행사에 참여하는 등, 회사와 관련된 일을 하는 동안 당신은 무대 위에 선 것입니다.

    또한, 사무실 밖에서도, 단지 사무실을 벗어났다는 이유로 너무 편안해진 나머지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저지르는 직장인들이 간혹 있습니다.

    일하지 않는 환경에 속지 마십시오. 회사 사람들과 함께 있는 한 당신은 무대 위에 있는 것입니다.

    행동 하나, 말 한마디도 회사의 이미지에 맞추어야 합니다. 기분이 나쁘더라도 무대 위에 서는 순간에는 미소를 띠어야 합니다. 진정한 리더처럼 자신감 있게 행동하면, 높은 자리에 앉은 사람들은 당신이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모든 것이 지도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입니다. 회사를 대표할 수 있는 이미지를 가진 사람, 기분이 언짢아도 고객이나 직원들 앞에서 미소 지을 수 있는 사람, 하늘이 무너져도 당당한 자세를 흩트리지 않는 사람, 아무런 희망도 남지 않는 절망적인 순간에도 부하들을 독려할 수 있는 사람 말입니다.

    ♣ 비밀 40 - '새로운 당신'을 보호하라.

    언행은 언제 어디서나 일관되어야 합니다.

    만약에 위에서 말씀드린 비밀들에 대해 시행해 나갈 때 상사나 주변 사람들이 왜 갑자기 변했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그들에게 회사에서 일하는 게 재밌어졌다고 말하면 됩니다.

    회사가 주장하는 가치에 동의한다고 하십시오. 회사의 장점을 적은 리스트를 준비했다가 몇 가지 예를 드는 것입니다.

    급여 인상이나 승진에 유리할 것 같아서, 또한 이 비법들이 효과가 있는지 실험 중이라고도 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회사는 진심이 담기지 않는 전술을 쓰는 직원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만약에 아무런 반응이 없더라도 어떤 상황이든, 무슨 일을 하든, 어느 곳을 가든, 누군가가 당신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하며 행동하는 것입니다.

    우리도 모르게 온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면 늘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회사에서 어떻게 하면 없어서는 안 될 직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비법들에 대해 되짚어 보았습니다.

    다음 마지막 포스팅에서는 마지막까지 실수하지 않고 성공인 모습을 유지하는 비법들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 신시아 사피로의 '회사가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50가 비밀' 중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