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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현재 가장 부각되는 기술이자,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 갈 가장 중요한 기술은 'AI'라는 데 누구도 이견을 가지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실에서도 다양한 AI Platform들을 사용해서 산업 전반에 다양한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마케팅에서는 이를 어떻게 활용 가능할지를 좀 더 큰 틀에서 보고자 합니다.
이미 다양한 회사에서 마케팅 Tool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수단으로써 AI 기술을 다각도로 검토, 일부 적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프롬프트 엔지니어링부터 시작해서, 영상 제작을 위한 다양한 AI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으며, 매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 engagement를 높이기 위한 최적화된 미디어 집행 또한 AI를 활용해 타겟팅을 정교화하고 있습니다.
크게 보면, 아래와 같이 마케팅 업무 개선을 위해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해서 구체적인 방법 들은 별도 포스팅을 통해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1. 데이터 분석에서의 AI 기술 활용 - 고객 세분화, 메시지의 효율적 전달 tool로써의 기능
AI는 소셜 미디어, 웹 사이트간의 소비자 경험, 소비자 구매 이력 등 다양한 소스에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여 구매 패턴과 소비 트렌드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넷플릭스는 AI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시청 습관을 분석하고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추천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개인화 수준은 사용자의 참여도와 만족도를 실질적으로 높이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마찬가지로 마케팅에서는 AI를 통해 고객군을 행동에 따라 세분화하여 각 그룹에 맞춤형 마케팅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고객 서비스용 챗봇 기능 활용 - 고객에게 실질적인 맞춤형 서포트
AI 기반 챗봇은 여러 방면에 사용되고 있으며, 일상적인 고객 문의를 처리하고, 정보를 제공하며, 거래를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세포라는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에서 챗봇을 사용하여 고객이 제품을 찾고, 예약을 하고, 뷰티 팁을 제공받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챗봇은 소비자에게 즉각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대기 시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객의 선호도와 행동에 대한 개별 데이터를 수집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3. 콘텐츠 생성 - 고비용의 콘텐츠 제작을 효과적인 비용으로 창출
AI Tool을 활용하여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서 블로그 기사에 이르기까지 콘텐츠 생성을 해낼 수 있습니다.
현재 Copy.ai와 Jasper(구 Jarvis)와 같은 도구는 몇 가지 입력 키워드를 기반으로 다양하고 매력적인 콘텐츠를 생성합니다.
실질적으로 마케팅 팀이 신제품 출시와 관련된 세부 정보를 입력하면 AI 도구가 제품 설명, 블로그 게시물, 소셜 미디어 업데이트와 같은 다양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그 수준이 매우 뛰어나지는 않지만, 결국 시간 절약뿐만 아니라 모든 마케팅 자료에 활용하여 비용과 시간, 대행사 별 다른 이미지가 아닌 일관적인 메시지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예측 분석 - 미래 상활을 예측하여 잠재 가치 창출
예측 분석은 과거 데이터를 사용하여 미래 이벤트를 예측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AI는 과거 고객 행동을 분석하여 구매 가능성이나 이탈 위험과 같은 미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플랫폼들이 예측 분석을 사용하여 과거 구매 및 브라우징 기록을 기반으로 제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는 이를 통해 잠재적으로 높은 가치를 지닌 고객을 식별하고 그들의 필요에 맞춘 캠페인을 진행하여 전환율을 높임과 동시에 고객 유지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5. 최적화된 광고 집행 - 효율적인 입찰, 타겟팅 등 디지털 광고 최적화
AI는 실시간으로 입찰과 타겟팅을 조정하여 디지털 광고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와 페이스북 애드와 같은 플랫폼은 AI를 사용하여 특정 관객에게 광고를 보여줄 최적의 시간과 장소를 결정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I는 사용자 참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대한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시간과 장소에 광고를 표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마케팅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원하는 메시지를 가장 최적화된 시간에 핵심 관객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AI 기술은 점차 진화되고 있으며, 지금 바로 마케터들이 학습과 깊은 관여를 통해 마케팅의 효율화를 꾀할 수 있으며, 마케팅 전략에 통합하여, 고객 참여도를 높이고, 소비자 타겟팅과 개인 맞춤화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으므로 모두 관심 가지시고, 역량 개선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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